'수상한 소포' 사흘간 전국서 1647건…유해물질 아직 없어

입력 2023-07-22 19:27   수정 2023-07-22 19:28


해외에서 배송된 '수상한 소포'와 관련한 신고가 전국에서 사흘 간 1647건 접수됐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22일 오후 5시 기준 해외에서 배송된 '수상한 소포'와 관련한 112 신고가 총 1647건 접수됐다고 밝혔다.

전날 접수 건수는 987건이었는데, 하루 사이에 660건이 더 늘었다.

소포에는 립밤 등 저렴한 물건이 무작위로 들어 있거나 아예 내용물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테러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는데, 소포에서 아직 독극물 등 유해 물질이 검출되지는 않아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에서 발견된 소포를 개봉한 피해자들이 팔저림 증상을 호소해 국방과학연구소가 정밀 분석했지만 화학·생물·방사능 위험물질은 검출되지 않았다.

'수상한 소포'는 어른 손바닥 두개 정도의 크기로 노란색이나 검은색 우편 봉투에 'CHUNGHWA POST', 'P. O. Box 100561 003777, Taipei Taiwan'이 적힌 게 특징이다. 중국에서 대만을 거쳐 국내로 들어온 것으로 추정된다.

경찰은 이러한 소포를 발견하는 즉시 가까운 경찰관서나 112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관세청은 수상한 우편물의 반입을 막기 위해 지난 21일부터 국제우편물과 특송물품에 대한 긴급 통관강화 조치를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 등에 신고된 우편물과 발신자·발송지 정보가 같거나 유사한 국제 우편물·특송화물은 즉시 통관을 보류하고 엑스레이 검사 결과 내용물이 없는 '스캠화물'로 확인되면 반송한다는 방침이다.

관세청은 "이번 미확인 국제우편물이 스캠화물과 유사한 형태로 반입된 점을 고려해 스캠화물로 확인되면 우정사업본부·특송업체와 협력해 해외 반송 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만 부총리 격인 정원찬 행정원 부원장은 22일 오전 "형사국의 1차 조사 결과 이 소포는 중국 선전에서 대만으로 화물 우편으로 발송됐고 대만 우체국(중화우정)을 거쳐 다시 한국으로 보내졌다"고 밝혔다.

정 부원장은 해당 부서가 전담팀을 조직해 추가 조사하고 있다면서 "끝까지 추적 조사를 진행해 어떠한 부분을 강화해야 하는지 모든 상황을 검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한 대만대표부도 "조사 결과 해당 소포는 중국에서 최초 발송되어 대만을 중간 경유한 후 한국으로 최종 도달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전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